티스토리 저품질 탈출을 위한 방법

 

 

마주하고 싶지 않았던 티스토리 저품질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여러 정보들을 접하면서 블로그를 하다 보면 저품질은 한 번 이상은 걸린다는 글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래도 지금까지 나는 아니겠지..라는 생각을 하면서 열심히 포스팅을 했었는데 블로그 시작 8개월 만에 저도 저품질을 겪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티스토리 저품질이란 다음포털에서 검색이 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다음에서 티스토리를 관리하다 보니 다음에 최적화 되어있는 블로그라면 포스팅 시 웬만하면 다음포털 블로그탭 1page에 노출이 되는데 저품질에 빠지게 되면 다음포털에서 노출이 되지 않게 됩니다. 

 

아래에서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저품질 탈출을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아래의 방법대로 시도했으니 아직까지 저품질에서 탈출을 하진 못했으니 참고해주세요.

 

Photo by Markus Winkler on Unsplash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 방법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다음 포털에서 내 블로그 주소로 검색을 해보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블로그를 개설하고 30~45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다음포털 최적화가 됩니다. 그래서 블로그 초기 개설 시에는 블로그 주소로 검색해도 검색 결과가 나타나지 않지만, 30~45일 후 다음포털 최적화가 된 후에 검색하면 내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통합검색 사이트탭에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검색된다면 다음포털 최적화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검색을 했는데 아래 그림처럼 사이트탭에 아무것도 뜨지 않는다?

그럼 다음에서 저품질을 당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사이트 최적화가 풀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품질 당하고 처음에는 통합검색(사이트탭 / 블로그탭 등) 어디에서도 검색이 되지 않았는데, 현재는 아래의 노력들로 인해 블로그탭에서는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노출이 되긴 하나 키워드로 검색 시 거의 찾을 수가 없다는 게 또 다른 문제이기도 합니다.(다음 최적화가 풀렸으니 당연한 결과이기도 하겠죠)

 

제가 저품질을 의심하게 되었던 날이 8월 18일이었습니다. 8월 18일에 방문자수가 크게 감소함을 보았고 유입경로를 살펴보니 다음에서의 유입이 대폭 하락이 되었습니다.

아래 8월 17일과 8월 18일 다음 유입량을 보면 8월 17일에는 279명이 방문했는데 8월 18일에는 32명으로 확 줄었습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해결 방법

 

티스토리 다음포털 저품질을 해결하고자 저는 총 2가지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1. 최근 포스팅한 글을 비공개로 돌리고 다음 고객센터로 문의

2. 사이트 등록 재요청

 

 

8월 18일 오전 10시부터 다음 유입이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8월 18일 이전에 올렸던 3개의 글을 비공개로 전환하고 다음 고객센터로 문의를 했습니다. (문의 방법은 아래 그림 참고)

 

 

문의를 한 후 확인 작업을 한다는 메일이 먼저 발송이 되고 답변은 하루 뒤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러이유로 인해서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렇게 메일을 받은 후 다음포털 블로그탭에는 노출이 되게 되었습니다.(사이트탭에서는 여전히 검색이 안됩니다.)

 

그래서 두 번째 방법인 사이트 등록을 재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고객센터 답변에 있던 내용으로 고객센터 답변에서 알려준 방법으로 재신청을 하였습니다.

 

다음검색등록 사이트

 

Daum - 검색등록

Daum 검색등록 사이트, 글과 지도/지역 정보 검색등록을 무료로 등록하실 수 있으며, 언제든 정보보완 수정이 가능합니다. 등록 후에는 Daum 검색결과에 노출되어 수많은 네티즌들이 방문하게 됩��

register.search.daum.net

등록탭에서 사이트 검색을 선택하고 URL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글을 비공개로 돌리고 2번이나 시도했지만 등록이 되진 않았습니다.

 

 

   마치며

 

티스토리 저품질을 해결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블로그탭에서 노출은 되고 있고 기존 다음 유입의 약 10% 정도로 방문자수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포스팅했던 글들이 아까워서라도 블로그를 버리진 못하겠고 정보성 글을 계속해서 발행해서 다음에서 저품질을 풀어줄 때까지 기다려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키워드 선정은 네이버와 구글을 위주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다른 저품질 탈출 방법을 아신다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D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 구글 서치 콘솔(웹마스터 도구) 등록(RSS, sitemap)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rss, sitemap)

 

티스토리 2차도메인(개인도메인) 연결하기!(feat. 호스팅케이알)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인피드 광고 설정 및 삽입하기(데스크탑/모바일 버전)

 

 

 

donaricano-btn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