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ooa Story입니다.

오늘은 제 몸이 아파서 필요에 의해 구매를 한 보호대를 하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또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서 운동을 꾸준히 하고 계실 텐데요. 운동 중 부상 방지나 통증 경감을 위해 테이핑이나 보호대 또한 많이 착용을 하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무릎/발목/손목 등 몇 가지의 보호대를 가지고 있긴 합니다만.. 이번에는 팔꿈치 부위에 통증이 생겨 잠스트의 팔꿈치 보호대를 추가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팔꿈치 보호대를 구매한 이유는 현재 일상생활 중에서 팔에 힘이 가해지는 경우 팔꿈치에 통증이 있기 때문에 이 통증을 조금이나마 감소시키고 보호대가 조금 더 지지를 해줌으로서 힘을 좀 더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판매 가격은 2만원 중반 대이며 온라인에 잘 찾아보니 2만원 초반대의 물건도 있었습니다.

그럼 팔꿈치 통증의 종류 및 치료 현황에 대한 내용과 제품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팔꿈치 통증의 종류 및 기본적인 마사지 방법

먼저 팔꿈치 통증이 생겼다고 하면 이 통증이 팔꿈치 안쪽 통증인지 바깥쪽 통증인지에 따라서 치료가 달라지게 됩니다. 보통 팔꿈치 바깥쪽 통증을 테니스엘보(외측상과염), 팔꿈치 안쪽 통증을 골프엘보(내측상과염)라고 합니다. 테니스나 골프를 할 때 팔꿈치에 통증이 많이 생긴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사실 일상생활이나 팔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통증이기도 합니다. 

 

위 사진이 제 왼팔을 찍은 사진입니다. 왼쪽이 바깥쪽이고 오른쪽이 안쪽인 상태인거죠. 여기서 왼쪽에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그린 부분에 튀어나온 뼈 쪽에 통증이 있다면 테니스엘보, 오른쪽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 튀어나온 뼈 쪽에 통증이 있다면 골프엘보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통증이 있을 때 이 뼈를 직접적으로 마사지하거나 압박을 하면 절대!! 안됩니다. 그 부근에 있는 힘줄 쪽에 염증이 생긴것으로 볼 수가 있고 염증이 생긴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손가락에서부터 팔꿈치로 이어지는 근육의 과다 사용으로 인해 근육이 짧아져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통증 초기에 자가 마사지를 하실 경우에는 위 그림에서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을 마사지해주셔야 합니다. 테니스엘보는 왼쪽 파란 동그라미 쪽 근육을, 골프엘보는 오른쪽 파란색 동그라미 쪽 근육을 마사지해주시면 되는데 아마도 근육을 눌러보면 통증이 많이 느껴지는 곳이 있을 거예요! 이렇게 압박을 했을 때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를 조금씩 마사지 해주시면 됩니다.

 

부상 부위 및 치료 현황

제가 현재 통증을 느끼는 부위는 왼쪽 팔의 안쪽 팔꿈치입니다. 제 업무는 일반 사무직이라 팔을 많이 쓰는 일을 하진 않구요. 운동은 헬스와 농구를 하고 있고 헬스는 주에 2~3회, 농구는 주에 1회 정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운동 중에 무리하게 팔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긴 것 같습니다. 통증이 생긴지는 꽤나 오래되었는데(3개월 이상) 금방 괜찮아지겠지 라는 생각을 하며 방치하다가 점점 심해져 버렸습니다ㅠㅠ(아프면 바로바로 병원에 갑시다!!)

 

통증 초기에는 안쪽 근육을 마사지하면서 근육을 풀어줬는데 이렇게 해도 호전이 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병원을 다녀보기 시작했습니다. 한의원 / 정형외과 / 마취통증의학과 / 재활의학과 등 안 가본 병원이 없는 것 같습니다.

 

먼저 한의원에서는 침 치료를 받았는데 크게 효과는 없었던 것 같구요.(제 기준입니다!)

정형외과에서는 충격파 권유를 하면서 수술 얘기를 하길래 그냥 패스했습니다.(저를 생각해서 수술 얘기를 해주셨겠지만 충분한 운동과 치료로 회복이 가능할 거라 생각했기에 수술은 쫌 아니라는 생각을 했어요.)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저의 잘못된 자세를 비롯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서 느끼는 통증이라고 하며 근육주사를 처방해 주더라구요. 말린다주라는 근육주사를 맞았는데 엄청 뻐근한 느낌이이었습니다. 그리고 통증이 감소하지는 않구요. 지속적인 주사 치료를 권유하기에 여기도 패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간 곳이 재활의학과이고 현재도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재활의학과에서는 통증 부위를 살펴보더니 전형적인 골프엘보는 아니라고 하시며 운동치료와 도수치료를 병행하자고 하였습니다. 저도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더라도 운동치료로 해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재활의학과를 계속해서 다니고 있습니다.

현재 3회 정도 치료를 받았고 조금씩 호전되고 있는 것 같아 꾸준히 다닐 예정입니다!

 

잠스트 팔꿈치 보호대 제품 리뷰

일상생활 중에서도 팔꿈치를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 보호대를 착용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가성비 좋은 잠스트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팔꿈치 보호대를 검색해보면 굉장히 다양한 브랜드가 많지만 잠스트 제품이 성능도 뛰어나고 가격도 비싼편이 아니라는 얘기를 들어서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아무래도 바우어파인트 같은 제품이 더 좋긴 하겠죠??)

 

일반적인 팔꿈치 보호대를 생각하면 팔꿈치 전체를 감싸주는 형태를 생각하는데 잠스트 팔꿈치 보호대의 경우 팔꿈치 아래쪽에 밴드형으로 착용하는 형태입니다. 

 

심플한 형태구요. 벨크로로 되어 있어 혼자서 보호대를 착용하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벨크로로 인해 압박 정도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부분도 좋았습니다.

 

보호대 안쪽이 내피 형태로 되어 있어 착용감은 편하지만 살짝 타이트하게 잡아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보호대가 M, L사이즈로 나뉘어 있었는데 아무래도 이 내피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보호대 한쪽에 4~5cm 정도 되는 패드가 이렇게 들어 있는데 이 부분을 통증이 있는 쪽에 위치하도록 착용하면 됩니다.

 

바로 착용을 해보았습니다. 저는 팔꿈치 안쪽에 통증이 있기 때문에 패드가 팔꿈치 안쪽으로 가도록 착용을 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팔꿈치 뼈 쪽을 직접 압박하는 게 아니고 뼈에서부터 한 4~5cm 위쪽에 패드가 가도록 착용을 하면 됩니다.

 

1시간 정도 착용해 보았는데 착용감은 좋습니다! 압박 강도도 혼자서 조절할 수가 있어서 굉장히 편리하네요! 치료 + 보호대로 골프엘보가 빨리 괜찮아졌으면 좋겠습니다.

 

 

 

팔꿈치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그리고 팔꿈치 보호대를 찾으시는 분들께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도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donaricano-btn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