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 구글 애즈로 앱 홍보(앱 광고)하기

 

 

 

안녕하세요, Wooa Story입니다.

앱을 개발하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업로드 한지 꽤 시간이 흘렀지만 다운로드 수가 한자리 수밖에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홍보를 조금 해볼까 해서 이것저것 알아보다 보니 구글 애즈를 이용해서 앱 광고를 할 수 있다고 하여 구글 애즈를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다른 홍보 방법은 잘 모르기도 했고 이벤트로 지출한 비용에 대해 최대 10만원까지 크레딧으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이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마케팅은 해본 적이 없어서 조금 걱정은 되었지만 잘 안되더라도 10만원 인생공부한다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그럼 구글 애즈로 내가 만든 앱을 어떻게 홍보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즈로 앱 홍보하기

먼저 구글 애즈로 이동을 합니다.

 

https://ads.google.com/

 

Google Ads - 손쉬운 온라인 광고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세요

나에게 중요한 결과를 달성하세요

ads.google.com

 

저는 계정이 없기 때문에 새 GOOGLE ADS 계정 만들기를 선택해서 계정부터 만들었습니다.

 

 

계정을 만들고 들어가 보니 이렇게 나의 캠페인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아무런 광고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저의 캠페인을 만들어서 홍보를 해야겠습니다.

 

좌측 메뉴 중 캠페인 메뉴를 선택하고 변경된 화면 가운데에 보이는 + 버튼을 선택합니다.

 

어떤 형태의 캠페인을 할지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앱을 홍보할 것이기 때문에 앱 프로모션을 선택했습니다.

 

 

캠페인 유형이 한 번 더 선택이 되고 앱 플랫폼 선택을 진행합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앱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단에서 출시한 앱을 검색을 하고 아래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캠페인의 세부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알아보기 쉽게 캠페인 이름을 입력하고 타겟팅할 국가를 선택합니다. 저는 광고 단가가 저렴하다고 생각되는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위주의 동남아 쪽으로 타겟팅을 하고 진행했습니다. 언어도 해당 국가에 맞는 언어로 선택했구요.

 

일일 평균 희망 지출액은 5만원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총예산이 10만원이니 계획대로 되면 2일 만에 광고가 종료가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설치수량에 중점을 두고 진행을 했고 목표 설치당 비용(CPI)는 500원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수치상으로는 200명이 다운로드하면 예산이 소진되겠네요.

 

시작일 및 종료일도 설정해주시고 하단의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음으로는 광고 세부 내용을 설정합니다. 광고의 제목 / 설명 / 이미지 등을 추가해서 내 광고를 어떤 식으로 송출할지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캡쳐한 정보가 조금 잘못되었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타겟팅한 국가는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이고, 캠페인 예산은 일 5만원, 타겟 설치당 비용은 500원으로 설정을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설정은 끝입니다.

 

 

그럼 이렇게 내 캠페인이 생성이 되고 메뉴 중 광고 에셋 메뉴를 확인해보면 상태가 검토 중으로 나오게 됩니다. 저는 현재 승인을 받고 광고를 송출했기 때문에 승인으로 나오지만 최초에 광고를 만들면 검토 중으로 나왔다가 몇 시간 후에 승인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앱 홍보 결과

앱 홍보가 2일 만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총 48.5만번 노출이 되었고 그 중 6.56천번 클릭이 되었습니다. 클릭만 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설치까지 되어야겠죠. 총 설치수는 175입니다. 비용은 총 9.4만원을 썼구요. 몇천원은 부가세로 따로 나갔습니다.

CPI는 537원으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설치하자마자 지우는 분이 계셔서 현재 실제 활성 사용자는 140명 정도입니다.

이 분들이 제 앱에 달린 광고를 눌러줘야 저한테 수익이 발생하는데 수익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제대로 인생공부를 한 것 같습니다ㅎㅎ

제가 쓴 돈이 추후에 크레딧으로 제공된다고 하니 그때 다시 한번 광고를 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결제는 꼭 수동결제로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시라도 이게 자동결제로 되어 있으면 광고가 계속 송출되고 비용이 계속 쌓이게 되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무지한 상태에서 마케팅을 진행해서 인생 공부한 후기를 들려드렸습니다.

비록 돈은 썼지만 그래도 새로운 것을 알게 된다는 게 나쁘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혹시 앱 광고를 하는데 더 좋은 방법을 아시는 분은 약간의 정보라도 주시길..... 굽신굽신;;

 

 

모두 즐거운 개발 생활하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은 이만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donaricano-btn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