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온라인 쇼핑 비중이 전체 쇼핑의 60%가 넘어간다는 뉴스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많은 물품들이 택배회사를 통해서 집으로 배송이 되고 있어서 택배의 중요도가 더욱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택배는 제품 포장을 통한 안전배송과 함께 최대한 빠르게 배송이 되는 게 중요합니다.

 

가끔씩 주문한 제품이 예상보다 늦게 도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택배 중 하나를 배송조회를 해보니 도척콘솔HUB란 곳에서 꽤나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도척콘솔 HUB가 어디에 있길래, 왜 지연되는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는데 해당 정보를 정리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hoto by Sylvie Tittel on Unsplash

 

   도척콘솔 HUB 인터넷 검색 결과

 

▼ 인터넷에서 도척콘솔HUB를 검색해보니 저와 마찬가지로 택배가 오지 않는다는 글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도척콘솔HUB는 옥천HUB와 함께 대한통운 물류센터 중 가장 악명(?)이 높은 곳입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
다음 검색 결과

 

 

   도척콘솔HUB 위치

 

[주소]

경기 광주시 도척면 도척로 401-88

 

물건을 빨리 받고 싶어서 도척콘솔HUB에 찾아간다고 해도 물건을 바로 찾기는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택배 용어 및 프로세스

 

택배 지연 사유를 알아보기 전에 택배 용어와 프로세스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HUB란, 핵심 물류센터로 택배물품이 여러 지역으로 배송되기 전에 한 곳에 모인 후 목적지별로 분류하고 재포장하는 업무를 처리하는 곳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배송 갈 택배들이 와서 물건을 내리고 같은 지역으로 갈 물건들은 한데 모으고 다시 택배차에 싣고 하는 작업들이 이루어지는 곳이라고 보면 됩니다.

 

HUB?

승객이나 화물이 집중되었다가 바퀴살이 중심축에서 퍼져나가는 것처럼 여러 지역으로 퍼져나가는 사통팔달한 중심 지점을 뜻한다. 허브는 운송 경비 절감 및 효율화 향상을 위해 네트워크에서 전략상 중요한 위치에 사용된다.
 
- 네이버 지식백과 -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한 후 택배가 도착하는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집하처리(입고) → 간선하차 → 행낭포장 → 간선상차 → 대리점 → 배송중 → 배송완료

 

집하처리(입고) : 업체에서 발송할 물건들을 기사들이 수집하는 단계입니다.

 

간선하차 : 전국에서 모인 상품들이 물류센터에서 내리는 과정입니다. 배송될 지역이 다르므로 분류가 진행됩니다.

 

행낭포장 : 분실 및 파손 우려가 있는 상품이나 크기(부피)가 작은 상품들을 하나의 큰 상자에 모아서 재포장하는 과정입니다. 상품에 따라 행낭포장을 거치는 것이 있을 수 있고 행낭포장을 하지 않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간선상차 : 포장이 완료된 상품들을 택배트럭(화물트럭)에 다시 싣는 과정입니다.

 

대리점 : 실제 택배를 배송해주실 기사님께서 택배를 인계받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서부터 기사님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배송 조회 시 간선하차 또는 행낭포장이라고 되어 있으면 아직 물류센터에서 분류 또는 재포장하는 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류센터는 엄청난 규모이고 분류하는 택배의 양도 어마어마하게 많으므로 물류센터(도척콘솔HUB / 옥천HUB 등)를 직접 방문하신다고 해도 물건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은 없습니다.

 

 

  도척콘솔 Hub 택배 지연 사유

 

행낭포장이 진행되면 배송이 지연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행낭포장이 되는 상품들은 보통 소형 상품들입니다. 이러한 소형상품들이 하나의 큰 상자에 재포장됩니다. 이는 택배 이동 중 큰 부피의 물건에 의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행낭포장이 되는 경우에는 소형 제품들이 큰 상자에 가득 찰 때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밖에 없습니다. 택배트럭을 가득 채우지 않고 배송이 시작되면 경제적으로 비효율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도척콘솔HUB의 위치, 택배 용어, 택배 지연 사유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배송 조회 시 택배가 물류센터에서 간선하차 / 행낭포장 등으로 표시되어 있다면 조급해하지 마시고 여유를 가지고 기다려보시는 게 정신건강에 이로우실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도 확인해 보세요 

 

↓   ↓   ↓   ↓   ↓   ↓   ↓ 

 

 

아이와 가볼만 한 용인 카페 Best 5!

용인에는 정말 괜찮은 카페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포스팅한 카페도 용인 카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어보니 지금까지 총 11개의 용인 카페를 포스팅을 했네요. 이 중에��

wooastory.tistory.com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정리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정리 뉴스를 살펴보다 문화누리카드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찾아보니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그리고 전국 각 지��

wooastory.tistory.com

 

 

연금복권 720 개편 내용 정리(실수령액, 추첨일 등)

연금복권 720+ 개편 내용 정리(실수령액, 추첨일 등) 얼마 전에 로또를 구매해서 4등에 당첨이 된 적이 있습니다. 로또 4등 당첨 후기!! 복권하면 항상 로또만 생각했었는데 뉴스를 보다가 연금복��

wooastory.tistory.com

 

 

아동돌봄쿠폰(돌봄포인트) 사용방법 및 사용처(카드사별) 정리

아동돌봄쿠폰(돌봄포인트) 사용방법 및 사용처(카드사별) 정리 안녕하세요, Wooa Story입니다. 2020. 4.1 기준으로 아동돌봄쿠폰이 발행되었습니다. 아동돌봄쿠폰이란 코로나19로 인한 가정의 어려움

wooastory.tistory.com

 

 

 

 

 

 

 

donaricano-btn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