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ooa Story입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노출에 관해서 대부분 많은 신경을 쓰실 텐데요. 검색이 되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글을 접할 수가 없다면 제공한 정보가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포털 사이트 노출이 자동으로 되면 좋겠지만 마음대로 되지는 않고.. 노출이 된다 하더라도 포털 사이트 검색 엔진이 특정 주기마다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포스팅한 글이 노출되는데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글 사이트에서 포스팅 글 노출을 수동으로 직접처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 기능을 적용한다면 검색 엔진이 수집하는 주기를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내가 등록한 글이 바로 구글에 노출이 됩니다!

이 기능이 바로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URL 검사' 기능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구글 서치 콘솔에 본인 블로그를 등록했다고 가정하고 설명을 하였으니 참고해 주세요!

 

URL 검사 요청하기

먼저 URL 검사를 요청하기 위해서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왼쪽 메뉴에 있는 'URL 검사'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노출을 원하는 포스트의 주소를 복사해서 넣어줍니다.

 

 

며칠 전 포스팅한 글의 주소를 넣어보니 위와 같이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다고 나오네요. 그럼에도 구글에서 검색해도 제 글이 나오지는 않네요ㅠㅠ 그래서 다시 한번 색인 생성 요청을 진행하였습니다. 

 

색인 생성이 완료되고 5분 정도 후에 다시 검색을 해보니 검색이 잘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ㅎㅎ

제가 썼던 글을 전부다 다시 한 번 색인 생성 요청을 해야겠습니다! 하하하하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맵 등록이나 rss등록이 완료되었지만 구글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위와 같이 URL 검사를 통해 색인 생성 요청을 해보는 것도 검색 최적화를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내가 포스팅한 글이 검색누락이 되지 않도록 적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럼 이번 포스팅은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

 

donaricano-btn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