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 구글 서치 콘솔(웹마스터 도구) 등록(RSS, sitemap)

 

 

 

이번에는 구글 검색 최적화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구 웹마스터 도구)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rss, 사이트맵을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혹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rss, sitemap)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한다고 해서 구글 검색에서 바로 상단에 게시되진 않습니다. 구글의 경우 활동 기간이 오래되고 신뢰도가 형성된 사이트를 상단에 게시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저희 같은 신생 블로그들은 당장 상위에 게시되긴 힘들겠죠. 그래도 시간이 흐르면 저의 블로그에도 신뢰가 쌓일 테니 차후를 대비해서 미리미리 등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내 블로그 사이트 등록

 

1. 구글 서치 콘솔로 이동합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2. 로그인을 하고 가운데 보이는 '시작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3. 아래의 단계를 거쳐 속성 추가를 선택합니다. 

 

 

 

4. 속성 유형 선택 팝업에서는 우측에 있는 URL 접두어 방식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내 사이트 URL을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선택합니다.

 

 

5. 다음으로 소유권 확인을 위한 단계입니다. 여러 확인 방법이 있지만 티스토리 유저 분들은 HTML 태그로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아래의 매타태그를 복사해서 블로그의 <head> 섹션에 붙여주면 됩니다.

 

 

6. 5번에서 복사한 메타태그를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꾸미기 메뉴에서 스킨 편집을 선택하고 다음 화면에서 html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7. 5번에서 복사한 태그를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 넣습니다. 그리고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와서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8. 소유권 확인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고 사이트도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RSS, 사이트맵 등록을 위해 속성으로 이동 버튼을 선택합니다.

 

 

  RSS / 사이트맵 등록

1. RSS와 사이트맵 등록을 위해 메뉴 중 Sitemaps를 선택합니다.

 

2. rss 등록은 간단합니다. 본인 블로그 사이트가 명시되어 있어 뒤에 rss만 붙여서 제출하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rss가 정상적으로 등록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상태가 성공으로 되어 있지 않다면 새로고침(F5)을 한 번 하시면 정상적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다음으로 사이트맵을 등록하겠습니다. 사이트맵은 등록 전에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블로그에 파일로 첨부해서 발행을 해야 합니다. 이 작업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 정리되어 있으면 참고해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포스팅 하단부 "사이트맵 등록" 제목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rss, sitemap)

 

글 발행까지 완료하였다면 사이트맵의 링크를 복사합니다.

 

4. rss 등록했던 곳과 같은 곳에서 사이트맵도 등록을 합니다. 3번에서 복사한 링크를 복사해서 넣어줍니다. attachment로 시작하는 부분부터만 입력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제출 버튼을 누르면 제출이 완료됩니다.

 

 

5. rss와 사이트맵 모두 정상적으로 등록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 RSS / 사이트맵을 등록해 보았습니다.

작성한 포스팅이 구글에서도 노출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onaricano-btn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