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2차도메인(개인도메인) 연결하기!(feat. 호스팅케이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 중에 2차도메인을 연결해서 이용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2차도메인을 연결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유한 도메인을 이용해서 블로그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서 일 수도 있고, 또는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 2차도메인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2차도메인을 사용하면 애드센스 승인이 조금 더 수월하다는 얘기가 있긴 한데 확실한 정보는 아닙니다.)

 

저도 현재의 블로그 말고 개발 전용 블로그를 하나 더 개설해서 해당 블로그에는 2차도메인을 연결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래서 호스팅케이알에서 도메인을 구입하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을 해보았습니다. 그럼 티스토리 2차도메인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스팅케이알에서 도메인 구매 및 블로그 연결하기

 

▼ 저는 도메인 구입을 호스팅케이알에서 진행하였습니다.

 

https://www.hosting.kr/

 

https://www.hosting.kr/

 

www.hosting.kr

▼ 호스팅케이알 홈페이지에서 좌측상단에 있는 도메인 메뉴를 선택해서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검색 메뉴를 선택합니다.

 

▼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입력해서 검색을 해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com을 선호하는데 .com의 경우 웬만한 도메인은 거의 다 사용 중에 있기 때문에 여러 번 검색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xyz, .site, .org 등 이벤트를 하는 도메인도 있지만 1년 후에는 다시 가격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사용기간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 아래와 같이 사용이 가능한 도메인 앞에 초록색 동그라미가 표시됩니다. .com의 경우 1년 이용료가 9,800원 입니다.

 

▼ 좌측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바로등록을 선택합니다.

 

▼ 저는 도메인 개인정보보호도 신청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부가세를 포함해서 총비용이 12,100원이 되었습니다.

블로그와 연결할 예정이기에 웹호스팅 신청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결제만 진행하면 도메인 구입은 완료가 됩니다.

 

▼ 도메인을 구입했다면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결해 보겠습니다.

호스팅케이알 메인 페이지에서 우측상단 나의 서비스 메뉴 중 도메인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 저는 이번에 구매한 도메인까지 현재 총 4개의 도메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결할 도메인을 선택하고 하단의 DNS 설정 중 블로그 연결을 선택합니다.

 

▼ 티스토리와 연결을 할 예정이므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 이렇게 해서 호스팅케이알에서 할 작업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도메인 연결하기

 

▼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연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해서 하단에 관리 메뉴 중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서 개인 도메인 설정 메뉴가 보이면 도메인 연결하기를 선택합니다.

 

▼ 구입한 도메일을 입력하고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선택합니다.

 

▼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는 발급될 때까지 시간이 조금 소요됩니다.

 

   2차도메인 연결 시 주의사항

 

2차도메인 연결 시 몇 가지 주의해야 될 사항이 있습니다.

 

1. 기존에 애드센스 광고를 붙여서 사용하고 있던 블로그에 2차도메인을 연결하면 해당 도메인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다시 받아야 합니다.

 

2. 방문자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포스팅했던 주소가 새롭게 변경됨으로 인해 방문자수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포스팅이 많은 블로그에 2차도메인을 연결하면 URL이 꼬이면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차도메인을 연결할 생각이라면 블로그 생성 초기에 연결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추가적으로 티스토리팀에서 2차 도메인 사용 시 유의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 2차 도메인을 계속 지원하며, 기존과 같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단, 2차 도메인으로 접근할 시 로그인 유지가 되지 않아 방문자의 로그인 기반 활동이 제약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시 비회원 댓글로만 작성 가능하며, 구독 신청도 2차 도메인 접속 시에는 불가능합니다.
  • 2차 도메인 사용 중이라도 블로그 원주소로 접근 시에는 로그인 유지가 되며 댓글 작성 및 구독에 문제가 없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도메인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게 연결을 할 수 있으니 2차도메인을 연결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도전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D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 구글 서치 콘솔(웹마스터 도구) 등록(RSS, sitemap)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rss, sitemap)

 

티스토리 스킨 변경 - 북클립 스킨 to 고래 스킨(스킨 변경 방법)

 

블로그 초보의 구글 애드센스(AdSense) 승인 한 달 걸린 솔직 후기

 

 

 

donaricano-btn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